본문 바로가기

건강

틱장애 원인과 증상 치료법 알려드려요

반응형

요즘 주위에 보면 틱장애를 겪고있는 아이들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갑자기 초등 입학을 앞둔 저희 아들도 학교입학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했는지 갑자기 눈을 심하게 깜빡거리는 틱증상이 와서 아주 심란한 마음인 엄마입니다

아이들이 요즘 학원을 여러군데 옮겨다니며 다녀야 하는 바쁜 일상으로 스트레스가 많아 틱장애로 스트레스 받는 부모들을 많이 만나보았어요

틱장애는 저희 아들처럼 눈을 찡긋거리거나, 고개가 옆으로 기울어지거나, 헛기침을 하는 등 다양한 증세로 나타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틱장애의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틱장애 원인

1. 심리적 원인

불안,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요인에 의해 틱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안과 스트레스 요인이 사라지만 증세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2. 유전적 요인

유전적 요인에 의해 틱증세가 발현될 수 있으나, 정확한 기전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부모의 틱증세가 자녀에게 유전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3. 뇌기능상 문제

뇌의 신경회로의 기능상의 이상이 있을경우 틱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뇌 신경회로의 상호작용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틱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틱장애 증상

1. 운동틱

눈을 깜빡거리거나, 고개를 까딱거리는 행동, 코를 찡그리고 머리를 흔들거나 고개를 젖히는 행동, 안구를 굴리거나 흘겨보는 행동 등의 증세가 반복됩니다.

 

2. 음성틱

헛기침을 하는 행동, 특정한 음성을 반복적으로 소리내는 행동, 문장을 반복적으로 말하는 행동, 리듬을 주어 말하는 행동 등의 증세를 보입니다.

 

틱장애 치료

운동틱과 음성틱 증세를 함께 보이며 지속기간이 1년 이상 지속된 경우에는 복합틱장애로 ADHD , 강박증 등의 증세를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틱 증상이 있는 경우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무관심입니다. 아이가 틱증세를 보이면, 부모 입장에서 무관심으로 대응하기가 무척 힘듭니다. 하지만, 단순틱증세는 무관심으로 상당수 일정시간 이후 사라지게 됩니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아이의 틱증세에 편안한 마음을 가지도록 대응해 주시는것이 가장 빠른시간내 증세가 사라지게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복합틱 증세가 장기간 지속되고, 틱증세로 인한 근육의 통증등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의사와의 상담을 통한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소아정신과 의사와의 정확한 상담을 통해 아이의 정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