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로바이러스 증상 알아봅시다

반응형

봄과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노로바이러스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에서도 생존이 가능하며, 추울수록 감염력이 높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급성 위장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의 한 일종입니다. 1968년 미국 오하이오주의 노웍 초등학교에서 집단 식중독 이 발생했을때, 환자의 변에서 처음 발견이 되었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경구로 감염되며, 바이러스가 묻은 물건, 손, 식기류, 음식, 감염자의 대변 및 구토물 등에 의해서 감엽이 됩다고 합니다.

증상음 감기 몸살과도 유사하여 감기, 독감으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발현되는 시기에 전염성이 가장 강하며, 증상이 회복 된 이후에도 2주까지는 전염성이 유지될 수 있으므로 단체생활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소량의 바이러스만으로도 쉽게 감염이 되는 강한 전염력을 지닌 질환이니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질병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1. 설사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세로 지속되면 탈수가 올수 있습니다.

 

2. 구토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세로 면역력이 낮은 어린아이나 고령층에서 자주 보이는 증세입니다.

 

3. 복통

위와 장으로 유입된 바이러스에 의해 염증이 발생하게되고, 복통이 나타납니다.

 

4. 근육통

유입된 바이러스에 의해서 체온이 상승하게 되며 근육통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

1. 끓인 물을 섭취합니다.

2. 맨손으로 음식물 만지지 않습니다.

3. 겨울철 및 봄철 굴과 같은 어패류 섭취시 주의합니다.

4. 식사 전, 외출후 꼼꼼하게 손씻기를 합니다.

5. 식재료는 충분히 익혀 섭취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노로바이러스를 치료하는 항바이러스제는 현재 개발되지 않았으며, 성인은 1~2일 정도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는 고령자나 어린아이의 경우 설사, 구토가 지속되어 탈수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탈수 증세가 나타날 경우 이온음료로 부족한 전해질과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